명상과 비건식

명상

명상과 비건식이 필요한 현대인들을 생각해 봅니다. 현대의 우리는 지속되는 일과 인간관계에 대해 지나친 집중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동료와의 경쟁이나 자신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려는 압박으로 인해, 더 많은 노력과 몰입이 필요하며 결과물을 도출해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과하게 작용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몸과 마음의 균형을 상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집중이란 단 하나의 대상에 온 정신과 에너지를 집중함으로써, 그 외의 다른 대상들은 잊어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명상은 의식 자체가 어떤 대상에도 집착하지 않고 깨어있는 상태로 나아가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삶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명상은 단순히 휴식이나 쉼이 아닌, 몸과 마음을 조율하는 과정이며 자연의 질서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명상을 통해 내면의 평온과 조화를 찾아나가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각각의 순간을 깨닫는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식적인 깨어있음은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욱이 명상은 창조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잘 관찰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명상, 그 시작은 음식

명상의 시작은 우리의 몸의 정화로 출발해야만 합니다. 몸을 정화하고 자연의 상태에 가깝게 다가가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것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을 통해 현실화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소비하는 음식들은 우리의 몸과 마음, 정신과 영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식사 습관은 우리의 삶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선택하는 음식의 종류와 그것을 먹는 방식, 그리고 식사에 대한 감정과 기분, 음식을 조리하고 먹는 환경까지도 모두 큰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음식을 소화하는 기능을 담당한 장부는 비위입니다. 비위는 오행상 흙에 속하며, 흙의 기운은 모든 생명의 근본이자 기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위가 원활하게 작동함으로써 우리는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소화하는 것은 단순히 영양성분을 분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이 지니고 있는 파동과 진동을 우리 몸과 조화롭게 맞추는 중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몸은 음식의 진정한 에너지를 흡수하고, 우리가 먹는 음식과 함께 하나로 어우러져 건강하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 어떤 감정과 기분으로 식사하느냐, 어떻게 음식을 조리하고 먹느냐, 또 어떤 환경에서 식사하느냐는 모두 우리의 건강과 웰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

우리처럼 평범한 이들을 위한 명상음식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보다 안정된 마음상태를 원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음식은 본인의 체질에 맞는 좋은 재료로 정갈하게 조리된 음식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식단은 가장 자연친화적이면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주는 자연식 밥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식단은,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영양을 균형 있게 공급하고, 자연적인 방법으로 조리되어 체질에 적합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전통식단을 통해 몸과 마음의 평형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우리의 전통식단은 감사하게도 비건식과 많이 닮았습니다. 비건식을 오래 실천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의 힐링을 경험하게 됩니다. 비건식은 체중 관리와 건강 측면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양과 체질을 무시한 극단적인 생채식 몸의 균형을 깨뜨려 채식이전보다 더 건강하지 못한 상태를 만들기도 합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은 조화와 균형에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균형은 우리가 선택하는 음식과 식습관, 생활 방식 등 여러 측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가장 좋은 명상의 기초이자 태도이며, 명상을 통해 우리는 자연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방법을 발견하고, 몸과 마음의 평온과 안정을 이뤄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평정과 행복을 찾아가길 바라며, 음식과 명상을 통해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길 기원합니다.